2011년 8월 5일 금요일

스윙으로 편집창 만들기(JEditorPane)


오늘은 스윙을 이용한 자바의 편집창에서 html 소스를 불러오는 방법을 공부하려 하는데 제목에서 보다시피 JEditorPane이라는 클래스를 이용해서 강이의 자바강좌가 연재되고 있는 현재 홈페이지 주소인 http://alecture.blogspot.com 의 블로그를 스윙 편집창에 삽입해 보도록 할터인데 인터넷 브라우져처럼 html 소스를 완벽히 해석하지 못하니 군데군데 깨져서 나온다. 원래 그런것이니 이거 가지고 딴지거는 이(?)가 없길 바란다. 이건 필자의 잘못이 아니다.ㅎㅎ


필자의 강의가 전달되고 있는 블로그의 소스가 철저하게 공개(?)되는 순간이니 예제 열심히 들고파기 바란다. 사실 예제소스가 워낙 간단한지라 팔것도 없다. 그동안 스윙 배우면서 여기까지 온 이들은 실망(?)할지도 모르겠다. 허나 역으로 되짚어보자면 필자가 JEditorPane의 핵심만 넣은 초간단 예제라 코드가 짧은 것이니 실망을 넘어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공부에 임하기 바란다.^^


이제 여러분의 스윙(야구 아님 --) 실력으로도 이 정도는 그냥 보면 이해가 바로 된다고 필자는 강하게 믿고있다.ㅎㅎ 스윙 에디터창 쓰려고 JEditorPane 객체 생성하였고 setPage 메소드를 이용해서 url 주소를 불러들였다. url 주소는 예외가 날수 있으므로 예외처리를 위해서 메인메소드에 throws Exception 붙인거다. 안붙이면 정말 에러날까? 라고 생각하는 호기심 많은 이가 있을 것이다. ㅎㅎ 똘똘한 학생이냠.. 궁금하면 직접 빼보고 해본다. 손가락 까딱하기 싫어서 그냥 행동에 옮기면 알것을 질문하는 것들은 필자가 뭐라고 했나? ㅎㅎ 초반에 무지 강조했다. 무식하게 한번이라도 소스 쳐보는 이가 그냥 스쳐지나가는 이들보다 후엔 엄청난 차이로 앞서나가게 된다는 것을 수도없이 강조했으니 이 정도로 하겠다. 다음줄이야 프레임에 스크롤바까지 넣어주라는 것인데 예전에 아마 써먹은적 있을 것이다. 어디에서였는지 기억은 안나는데 아는 이들은 알려주기 바란다.ㅎㅎ

프로그래밍 소스는 본래가 긴게 어려운게 아니라 짧은만큼 심오하고도 내용이 난해하다. 왜냐하면 여러줄을 쳐야될 것을 프로그래머의 역량(=게으름)에 따라 아주 짧게 줄여서 쓰기 것이니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해독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된다. 이를 바탕으로 생각하면서 오늘 예제를 보면 코드가 아주 아주 짧았으니 내용이 매우 심오하고도 난해했을터 이해가 쉽게된다면 여러분의 자바 스윙 레벨이 이제 어느정도 고단계에 진입한 것이니 자축하여도 될것이라. 믿거나 말거나~ ㅎㅎ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