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5일 화요일

스윙으로 리스트 만들기(JList)


저번 시간과 상당히 유사한데 자바의 스윙으로 리스트를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위의 그림처럼 리스트에서 목록을 선택할수 있게 하려면 JList 클래스를 활용하면 된다. 항상 그렇지만 그냥 예제보면 이해가 될것이다. 필자가 뼈를 깎는 고통(?)으로 컨셉을 확실하게 전달하기 위해서 본 기능의 핵심만 추리고 또 추렸으니 이걸봐도 모르겠다는 이는 눈씻고 찾아봐도 없을 것이라 믿는다.^^


저번 예제랑 똑같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단지 JList 클래스를 이용한거 외에는 특별한게 없다. 주석처리한 부분이 있는데 이름처럼 JScrollPane 클래스를 이용할 경우 리스트가 프레임보다 길면 스크롤바를 자동으로 만들어 이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다. 그래도 새로운거 하나는 배워갈수 있게 필자가 특별히 고안(?)한 기능이니 아낌없이 쓰기 바란다.^^ 주석처리한 부분(JScrollPane)을 활성화시키고 add( ) 메소드는 하나만 있으면 되니까 스크롤바를 원하면 기존의 add(list) 메소드는 지우고 add(scrollPane) 메소드를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수 있다.


스크롤바가 옆에 떠억(?)하니 있으니 뭔가 뽀대(?)가 나는것 같다.ㅎㅎ 더군다나 이런 예제를 통해서 행성 이름도 공부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만들어주고 있으니 일석이조가 아니겠는가? ^^ "수금지화목토천해명"이라~ 요즘도 이렇게 외우는지 모르겠구나.ㅎㅎ 강이의 자바강좌를 통해 자바의 스윙을 공부하면서 이제는 외우기 싫어도 아주 기본적인 몇몇 코드들은 머리속에서 맴돌기 시작했을 것이다. setDefault, setSize, setVisible 같은 메소드들 말이다. 그래서 세뇌교육(?)이 무서운 것이다.ㅎㅎ 필자야 작심하고 그걸 노린 것이나 원망(?)하지 말찌어다. 별꺼 아닌것 같지만 먼훗날 두고두고 그렇게 만든걸 고마워할 날이 있을 것이다.^^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