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4일 월요일

스윙으로 콤보박스 만들기(JComboBox)


자바의 스윙중 미국에서는  캄보우~빡쓰, 영국에서는 컴버우~뻑쓰, 그리고 한국에서는 콤보박스라 불리우는 JComboBox 클래스에 대해서 공부해 보기로 하자.^^ 간만에 발음 굴렸더니 뻐근하구먼~ ㅎㅎ 이쯤되면 이제 위의 결과물을 보면 어느정도 자바코드가 떠오를 것이다. 아닌감?

예제소스를 보기전에 어떤 코드를 작성해야 위의 결과물을 얻을지 생각해보자. 프레임이 있으니 JFrame을 썼을 것이고 프레임 안에 화살표 누르고 선택하는 콤보박스가 있으니 오늘 배울 JComboBox 클래스를 쓸것이라 예상할수 있을 것이고 무지개는 저번 시간에 배웠는데 무슨 클래스를 쓰면 될까? 기억나남? 아무리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라지만 무슨 클래스를 써야되는지 기억이 안난다면 필자 증말 좌절(?)이다.ㅎㅎ 기억못해도 좋다. 부지런하기라도 하면 용서가 된다.^^ 저번 시간에 뭐 배웠는지 빨리 찾아보고 돌아오기 바란다.^^ 자 그럼 여러분이 상상하는 코드와 비슷한지 아래 예제를 보기로 하자.


예제에서 여러분이 오늘 집중해서 봐야될 단락은 아래와 같다.

JComboBox box = new JComboBox(rainbow);
Container ct = frame.getContentPane();
ct.setLayout(new FlowLayout());
ct.add(box);

다른거야 이제까지 스윙을 배운 여러분들은 그냥 보면 다 알것이다. 배열을 배웠으니 rainbow 만드는 것쯤이야 문제없을 것이고 이것을 콤보박스에 담을려면 JComboBox 클래스를 이용해서 객체생성할때 위의 코드처럼 그냥 넣어주면 된다. 그리고 이렇게 만든 콤보박스를 프레임안에 넣기위해 일련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오늘도 역시 add( ) 메소드를 이용해 아주 가뿐하게 콤보박스를 넣으면서 마무리하는 필자의 필살콤보(?) 예제다.ㅎㅎ

오늘도 저번처럼 FlowLayout() 뭐 이런걸 썼다. 도대체 뭘까? 궁금하면 "Just do it!" 오케? ㅎㅎ 그 명령문을 빼고해도 프로그램은 잘 작동한다. 단지 필자가 원하는 레이아웃(?)을 보여주지 않는다 뿐이다. 직접 해보면 알게 된다. 영어를 초장부터 막장까지 질렀더니 급피곤해서 이제 쉬어야겠다.ㅎㅎ 마무리는 알아서 잘들 하기 바란다.^^

댓글 2개:

  1. 저번처럼 FlowLayout()이런 걸 썼다고 하셨는데...
    저번처럼이 언제이신지;;

    답글삭제
  2. 댓글을 안달수가없네요
    무협지를 써보시면 대박나실거같은 필력인데요 ^^
    강좌들의면서 한번도 안웃고 넘어간 강좌가없네요 ㅋㅋ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