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1월 11일 금요일

스윙으로 대화창 만들기(JDialog)

오늘은 비단 자바 스윙에서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상에서 흔히 접할수 있는 대화창을 어떻게 구현할수 있는지 다양한 종류에 맞는 쓰임새와 기능들에 대해서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거창하게 표현할려니 힘들구나. ㅎㅎ 한마디로 대화창 어떻게 띄우는지 알아보자는 것인데 오늘 강좌를 통해서 여러분은 스윙으로 약방에 감초처럼 자주 쓰이는 대화창(dialog)을 자유자재로 다룰수 있는 능력자(?)로 변신하게 될것이다.^^

JDialog 클래스는 말그대로 Dialog 클래스를 계승하는데 이 JDialog 클래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편하고 손쉽게 쓸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그것이 JOptionPane클래스안에 있는 많은 메소드들을 이용하면 다양한 기능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쓰는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JDialog 섹션이지만 이 기능들을 흡수(?)하고 있는 JOptionPane클래스를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따라서 여러분은 시작하자마자 대화창의 응용편으로 본격 진입하게 된다. ㅎㅎ 긴장되는가? 그러나 언제나 그렇듯 응용편인데도 불구하고 이 강좌가 끝날때쯤이면 여러분은 고작 이거였어? 라는 어처구니 없는 감탄사(?)를 연발하게 될것이다. 이런 어이없는 사태로 돌입하게 되는 이유는 오직 하나, 필자가 군더더기들은 홀라당 다까버리고 대화창에 대한 핵심(?) 비법만을 여러분께 전수할 것이기 때문이다.^^

오늘 처음 이 내용을 공부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고 아닌 이들도 있겠지만 소스를 접하다보면 JDialog라는 말은 눈씻고 찾아봐도 없는데 대화창은 화면에서 뜨는 사태가 비일비재할 것이다. 그 비밀의 키를 쥐고 있는 클래스가 바로 JOptionPane이라는 클래스인데 이런 대화창 같은 팝업창을 띄울때 상당히 유용하다. 경고 메시지나 질문 메세지 그 밖에 다양한 정보 메세지들을 JOptionPane이라는 클래스를 통해서 아주 간단하게 써먹을수 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니 오늘 배울 소스의 결과를 보여줄텐데 한편의 파노라마(?)를 보는듯한 착각에 빠질지도 모르므로 정신 똑바로 차리기 바란다. 졸지 말라는 뜻이야.ㅎㅎ














올릴게 많으니 굉장히 힘드는구먼. 자 바로 위의 그림들이 오늘 우리가 실행하면 나올 예제소스의 결과물들이다. 아마 여러분은 벌써부터 초긴장 모드로 돌입했을지도 모르겠다. 이거 대화창 일일이 하나하나 만들려면 소스는 도대체 얼마나 길게 써야 되는거지? 라고 말이다. 그러나 필자가 이미 여러분과 약조한바 오직 핵심비법만을 전수할 것이기 때문에 그런 오해는 금물이라는 점을 미리 밝혀두는 바이다.ㅎㅎ

사실 대화창이 나오고 메세지만 전달하는 방법과 바로 위의 그림처럼 yes나 no로 선택하는 경우에 유저의 선택에 따라서 결과물에 해당하는 다음 경로가 달라져야 할것이나 그런것까지 구현할 경우 복잡해서 자포자기하는 이들이 많을 것 같아 오직 기본에 충실한 소스를 만들었다. 따라서 예스를 하든 노를 선택하든 결과의 차이가 없다. 이런 것은 액션퍼폼이나 액션리스너를 사용해서 만들수 있는데 필자가 여러분이 잊을만하면 건드리고 또 건드리고 해왔으므로 본 예제를 적절히 응용해서 접목시키면 선택에 따른 결과도출도 여러분이 스스로 쉽게 만들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럼 여러분이 꿈(?)에 그리던 소스를 보여주기로 하겠다. 이해를 돕기 위해 정성스런 한줄 한줄 띄어쓰기를 통해 해당 결과물을 소스와 손쉽게 비교해볼수 있도록 세세한 신경(?)을 쓴점 여러분이 알아주기 바라면서 예제를 보기로 하자.^^


소스를 보면 놀라운 일들이 벌어질 것이다. 그냥 보는 족족 이해가 될것이다. 왜 그런지는 필자도 알수가 없다.ㅎㅎ 처음에 프레임을 만드는 이유는 대화창을 띄우는 기본 베이스가 필요하기 때문이니 그런가보다 하고 넘기고 그 다음부터 나오는 대화창 소스를 관심있게 보면 되겠다. JOptionPane클래스안에 들어있는 showMessageDialog, showConfirmDialog, showOptionDialog, showInputDialog와 같은 메소드를 이용하면 이렇게 간단하게 대화창을 쓸수가 있는데 형식은 안에 들어있는 내용을 결과와 함께 비교해보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소스를 보면 아래와 같은 텍스트를 보게 된다.

메세지 종류(message type)
WARNING_MESSAGE
ERROR_MESSAGE
INFORMATION_MESSAGE
QUESTION_MESSAGE
PLAIN_MESSAGE

옵션 종류(option type)
YES_NO_OPTION
YES_NO_CANCEL_OPTION
DEFAULT_OPTION
OK_CANCEL_OPTION

본 예제를 실행해보면서 결과와 비교해보면 느끼겠지만 위의 메세지와 옵션 타입 명령을 주는 것만으로도 아이콘을 상황에 따라 바꿀수 있고 또한 해당 아이콘을 여러분이 마음껏 교체하고 그 옵션 버튼에 대한 문구까지도 여러분이 손쉽게 바꿀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필자가 이번 예제 소스를 만들면서 둔 주안점은 그냥 여러분이 원하는 프로그램에 입맛대로 필요한 부분만 가져다가 바로바로 구현할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해서 만든 대화창 소스이니 이보다 더 좋을순 없다 하겠다.ㅎㅎ

이 소스에서 재미있는 부분은 역시 배열(array) 요소가 가미된 부분이라 할수 있겠다. 대화창에서 버튼 누르는 이름까지도 object를 이용한 array 요소를 이용해서 여러분이 원하는데로 이름을 만들수 있고 맨끝에 options[1]이라는 부분은 커서를 CANCEL에다가 기본으로 놓아두라는 것을 의미한다. 아래의 선택 예제에서도 마찬가지로 커서의 위치가 어디에 놓여있는지 보면 뽀인트(?)가 무엇인지 저절로 알게 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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